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위내시경

Home > 위/대장내시경 클리닉 > 위내시경

위내시경이란?

내시경을 통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위, 십이지장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 위장 조영검사를 할 수도 있지만, 내시경 검사는
조영술에 비해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검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40대 이후에는 증상이 없으셔도 1년에 한번 정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01위내시경이 필요한 사람

  • 원인이 불명확한 구토증, 만성적인 상복부 통증, 야간취침 중에 또는 새벽에 나타나는복통, 약물 복용에 의해 발생된 복통의 증상이 있는 경우
  • 식후 상복부 불쾌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소화불량, 구역질, 속쓰림, 흉부 동통, 식도에이물감, 연하 곤란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원인 불명의 철결핍성 빈혈
  •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방사선 검사상에서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 동전, 반지 등의 이물질을 삼킨 경우 이물질의 제거
  • 이전에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으로 치료 후 재검사를 위해
  • 위 절제 수술 후 주기적인 검진을 위해
  • 남성은 만 40세, 여성은 만 45세 이상의 분들은 특이 증상이 없어도 1년에 1회 이상의내시경 검사가 조기 위암 및 기타 질환의 발견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의녹내장, 전립선 비대증, 출혈성 질환 및 기타 혈액 질환, 약물에 대한 과민 반응이 있는분, 아스피린 또는 쿠마딘을 복용하고계신 분, 당뇨병으로 인슐린을 사용하고 계신 분, 임산부등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02위내시경 시행방법

검사 전날 7시경 저녁을 가볍게 드신 이후 밤 12시 경부터 금식하시고 (물도 드시면 안됨), 혈압, 심장, 천식에 관련된 약은 복용하셔도 되고, 당뇨약과 인슐린 약은 검사 후에 복용해 주세요. 내시경 검사 전에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여 심장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며, 검사 전 처치로 인두 표면마취제를 뿌려서 내시경이 들어갈 입안을 국소 마취한 후, 내시경을 위내로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등의 점막 구조를 직접 육안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위염, 소화성 궤양, 위암등의 질환을 진단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내시경을 통하여 1~2 mm정도의 작은 조직을 뜯은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조직생검으로 위암을 비롯한 각종 질환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위내에서 성장하는 세균 (헬리코박터) 감염유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대개 2~3분 이내이며, 고통은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수면내시경 검사가 도입되면서부터 통증과 고통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03위내시경 후 지킬사항

검사 후 약 30분에서 1시간이면 일상 생활과 식사가 가능하며,
음식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고, 운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위내시경이란?

위궤양 및 위암 환자들이 만연한 우리나라에서 위내시경 검사는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위내시경 검사를 할 때 대부분의 환자들이 구역감이나 인후통ㆍ질식감을
호소하고, 검사에 따른 고통등으로 인하여 많은 환자들이 내시경
검사를 회피하거나 두려워하기 때문에 이런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면 내시경을 이용합니다.

수면내시경이란 진정제를 맞으면서 "의식이 있는 진정 (consciousness sedation)", 즉 자극에 반응할 정도의 가벼운 진정 상태에 도달한 채 검사를 받는 것을 말하며, 환자는 내시경 검사로 인한 불쾌한 감각이나 통증없이 검사를 받고, 검사 후에도 내시경 검사의 불쾌한 기억이 없어지게 됩니다.

01수면 위내시경 검사 전 주의점

수면내시경은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적은 시술로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 검사법이지만, 수면내시경에 사용하는 진정제가 일부에서 호흡, 혈압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 폐기능에 장애가 있는 환자, 또는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는 특별한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02수면 위내시경 검사과정

수면 내시경을 시행 받기 위하여서는 검사일에 병원에 오셔서 내시경 전 처치 근육주사, 위내 가스제거용 물약을 복용하시고 대기하다가, 내시경 검사 전 수면을 유도하는 진정제를 맞게 되며, 수 초에서 수 분 안에 정신이 몽롱해지는 진정상태나 가수면 상태가 됩니다. 이 때 투여되는 약물은 불안해소 작용, 항경련작용 및 근육이완작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시 환자는 통증이나 구역질을 느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이를 기억하지 못하는 일시적인 선행성 기억소실의 효과가 강하여, 편안하게 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3수면 위내시경 검사후 주의사항

내시경이 끝난 뒤에는 특별히 준비된 회복실 침대에서 안정하시고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관찰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보호자를 동반하시면 검사 후에 환자의 상태를 살피는데 큰 도움이 되고, 결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함께 들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약제 사용으로 몽롱한 상태가 오래가는 경우는 엉뚱한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수면내시경 후에는 적어도 2시간 정도의 관찰이 필요하며, 혈압이 정상이며 의식이 안전할 정도로 회복된 것이 확인되면 귀가하게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고,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