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의 원인
Home > 하지정맥류클리닉 > 하지정맥류의 원인
하지정맥류는
혈액을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려 보내는 정맥 내 판막(valve)의
기능이 손상을 받아 혈액이 정맥내 정체하게 되어 정맥내 압력이
상승하여 점차 늘어나게 되면서 다리에 있는 표재정맥이 밖으로
드러나게 보이는 것을 말하며, 아주 굵게 지렁이처럼 꾸불꾸불
하거나, 거미줄 같은 실핏줄로도 관찰됩니다.
일반적으로 장딴지에 많이 발생하지만 심한 경우 발목에서
허벅지까지 진행하며 서 있을때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주로 30~40대 여성에게 많고 여성이 남성보다 4~8배 정도 발병율이 높으며, 성인의 30%에 이를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 100만명 이상이 질환을 앓고 있거나 걸릴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의 원인
- 생활습관
-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랜시간 계속 서 있는 자세에서 하지정맥의 펌프기능 약화로 혈액을 원활하게 심장으로 끌어 올릴 수 없게 되어 장애가 발생합니다. 직업적으로 볼 때 교사나 미용사, 간호사, 스튜어디스 등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잦은 찜질과 오랜 시간의 뜨거운 샤워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유전적인 원인
- 유전적인 원인이 30%정도로 알려져 있고, 선천적으로 정맥벽이 약한 사람도 쉽게 정맥류가 발생하며 가족력이 있습니다.
- 임신
-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주로 임신중에 호르몬의 영향으로 혈류량이 증가하여 혈관벽이 늘어나게 되면서 발생하며, 또 다른
이유는 임신중 자궁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정맥혈의 정체가 발생하여 혈관이 늘어나게 됩니다. 임신 중 초기에 발생하여 임신 중 계속
증가하고, 대부분 출산 후 짧은 기간 안에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남아서 점점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비만
- 비만은 복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과도한 체중은 다리에 부담을 주게 되어, 하지 정맥의 혈액 순환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흡연
-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흡연시 나타나는 혈압의 상승은 정맥혈관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음식
-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 점차적으로 정맥과 동맥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
- 노화
-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혈액순환계의 효율이 떨어지고, 종아리 근육의 수축력도 감소되어 정맥류와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